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활지원사 급여, 시급, 업무내용 총 정리

by 경사났네 2021. 1. 3.

1. 생활지원사란?

만 65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등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입니다.

생활지원사는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 등의 업무를 진행하게됩니다.

2. 누구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위에 알려드린 내용대로 만 65세 이상의 만 65세 이상의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 자로서 유사중복사업 자격에 해당하지 않는 자를 대상으로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독거·조손·고령부부 가구나 신체적 기능 저하 및 정신적 어려움(인지저하, 우울감 등), 고독사 및 자살위험이 높은 노인 등

 

* 특화서비스 및 사후관리는 유사중복사업 자격과 관계없이 제공 가능

 

단, 시장·군수·구청장이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3. 생활지원사는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건가요?

- 생활지원사는 서비스 제공계획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노인맞춤돌봄시스템에 실적 상시 입력·관리

- 서비스 제공과정 등에서 서비스 변경 또는 연계가 필요한 경우 전담사회복지사에게 서비스 제공계획 변경 등을 요청

- 서비스 제공 시 이용자의 상태변화에 대한 모니터링

- 이용자가 건강상태 악화 등으로 인해 장기요양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용자에게 장기요양인정조사 신청을 권고

- 사망·사고 등 대상자 특이사항 발생 시 전담사회복지사에게 즉시 보고

<출처 : 보건복지부>

4. 이용자는 어떻게 배정되나요?

생활지원사 1명당 14명~18명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를 담당하며, 이용자의 20%는 중점돌봄군으로 배정되나, 생활지원사의 이동거리, 지역특성, 수행기관 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노인돌봄기본서비스(생활관리사), 노인돌봄종합서비스(노인돌보미) 수행인력 으로 근무했던 자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로 채용된 경우 라포형성이(친밀감 형성) 된 기존 대상자를 우선 담당하도록 되어있습니다.

 

 

5. 중점돌봄군? 일반돌봄군이 뭔가요?

생활지원사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현장에서 최전선에서 근로하게됩니다. 이때 이용인의 신체, 사회, 정신영역을 구분하여 중점돌봄이 필요한 인원과 그렇지 않은 일반돌봄군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이는 조사를 통해 구분을 하게 되며 구분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중점돌봄군

- 신체적인 기능제한으로 일상생활지원 필요가 큰 대상으로 대상자 선정조사 결과, ‘신체’영역이 ‘상’이면서 ‘사회’영역 또는 ‘정신’영역에서 ‘중’ 또는 ‘상’이 1개 이상으로 판정된 대상자

 

* 일반돌봄군

- 사회적인 관계 단절 및 일상생활의 어려움으로 돌봄이 필요가 있는 대상으로 대상자 선정조사 결과, ‘사회’영역이 ‘중’이상 이면서, ‘신체’영역또는 ‘정신’영역에서 ‘중’ 또는 ‘상’이 1개 이상으로 판정된 대상자(중점돌봄군 제외)

<출처 : 보건복지부>

6. 생활지원사가 되려면 자격증이 필요한가요?

생활지원사는 별도의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2020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안내에 따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을 위한 역량과 의지를 갖춘자는 활동이 가능합니다.

 

우대사항으로는 사회복지사 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다면 수월화게 생활지원사로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더 나아가, 생활지원사를 관리하고 행정 및 총괄업무 등을 담당하는 전담사회복지사가 있으며 전담사회복지사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중간관리자급 역량을 갖춘자는 활동이 가능하며 필수로, 사회복지사업 근무경력이 있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여야합니다.

 

 

7. 생활지원사의 근무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주5일, 일 5시간 근무입니다.

(09:00~14:30, 12:30~18:00 등 휴게시간 30분 제외)

 

생활지원사 근무시간대는 사업수행에 차질이 없는 범위 내에서 수행기관과 협의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8. 생활지원사의 인건비는 어떻게되나요?

 

<출처 : 보건복지부>

생활지원사의 인건비는 시간당 42,953원이며 / 월급여는 1,120,140원 입니다.

이는 세전 금액이므로 4대보험 가입여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는 2020년 기준이므로 2021년 지침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9. 어디에서 일을 신청하나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에서 근로를 할 수 있습니다. 수행기관은 아래링크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www.1661-2129.or.kr/main/main.php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

 

www.1661-2129.or.kr

 

 

생활지원사는 현재 많이 알려지지 않은 직종 중 하나입니다. 적은 인건비로 인해 봉사에 대한 마인드도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여러 안내 책자와 보도자료에 따르면 생활지원사의 처우개선 또한 지속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하며 조속히 근로환경이 개선되기를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