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사회복지

자궁경부암,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연인 필독)

by 경사났네 2020. 7. 8.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지속 감염 시 자궁 경부암(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우리나라에서 한 해 약 3,500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약 900여 명이 사망함) 등 관련 암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위험 유전형인 HPV 16, 18형 감염은 자궁경부암 원인의 70%로 지목되며, 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1. 사람유두종바이러스(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왜 걸리나요?

대부분 이미 사람유두종  바이러스(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감연 된 사람과의 성접촉을 통해 전파된다고 합니다. 기존에 걸린 사람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특히, 시각적으로 바이러스가 확인(성기 사마귀 등)이 되지 않는 초기에는 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2. 사람유두종바이러스(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걸리면 어떤 질병이 발생하나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대부분 증상이 없고 자연적으로 소멸되지만, 지속적인 HPV 감염은 자궁경부 전암 병변, 자궁경부암, 항문 및 생식기 사마귀와 호흡기에 생기는 유두종 등의 다양한임상질환을 일으킵니다. 대부분은 성기 주변에 오돌토돌한 사마귀가 생성되며 이를 방치할 시 사마귀가 점점 커질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악성바이러스(HPV16, 18형)일 경우 자궁경부암까지 걸릴 수 있으니 이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방문하여야 합니다.

 

3.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현재 감염자체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악성이 아니라면 레이저시술과 약물복용을 통해 이를 제거하고 예방접종(가다실)을 접종 받아 최대한 면역력을 높입니다.

 

4.  사람유두종바이러스(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어떻게 예방하나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통해 백신에 포함된 유형에 의한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

-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세가지 종류로,가다실(4가), 서바릭스(2가), 가다실(9가)가 있으며, 국가예방접종을 통해 지원되는 백신은 가다실(4가), 서바릭스(2가) 두가지 종류입니다.

2. 접종대상 및 시기

 1) 가다실(4가)

 - 만 9∼13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 만 14∼26세 이상 연령에서 첫 접종 시 0, 2,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

 2) 서바릭스(2가)

 - 만 9∼14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 만 15∼25세 연령에서 첫 접종시 0, 1,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 

 3) 가다실(9가)

 - 만 9∼14세 연령에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 만 15∼26세 연령에서 첫 접종시 0, 2,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

※ 단, 2회 접종으로 종료되는 연령(백신 별 상이)의 경우, 2차 접종이 지연되더라도 총 2회 접종으로 완료

※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시에는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뭔가 어려워 보이시죠?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2016년 6월 부터 만 12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2회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유인 즉, HPV바이러스가 성관계로 인해 전파가 되다보니 성관계를 경험하게 되기 전 예방접종을 통해 HPV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또한 통계상으로 만 12세 정도가 예방접종의 효과성이 높다고 하니 만 12세가 된다면 지역 보건소에 문의하여 예방접종을 최대한 받으시기 바랍니다. 

 

5. 예방접종은 안전한가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현재 전세계 65개 국가에서 암예방을 목적으로 2억건 이상 효과적으로 접종 된 안전한 백신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에서 수집 된 안전성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자궁경부함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큼 안정성 우려는 없으며 여전히 안전하다고 반복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6. 예방접종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자궁경부암 백신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부종, 발적, 두드러기 같은 국소증상과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등 전신이상반응이 있으며 이런 증상은 2~3일 내 특별한 치료 없이 회복된다고 합니다.

 

7. 남성도 맞아요 하나요?

네. 꼭 맞으셔야합니다. 남성은 물론 자궁경부암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허나 본인이 혹시라도 HPV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을 시 사랑하는 사람에게 이를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HPV바이러스 감염에 대해 성기에 사마귀가 생기지 않으면 이를 확인 하기가 너무 어려우므로 나도 모르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남성분들도 꼭, 자궁경부암 주사를 맞으시길 바라며 산부인과 혹은 비뇨기과에서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8. 금액은 얼마인가요?

현재 12세 여성청소년에게는 무료접종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 외에 다른 연령대와 남성에게는 무료 접종이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여러 병원을 조사해본 결과 평균적으로 120,000원~200,000원 이며 일정기간(약 6개월)을 두고 총 3회를 접종받으셔야 하므로 360,000원~ 600,000원 까지 금액이 형성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을 유발시킬 수 있는 바이러스 입니다. 너무 무서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방한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으며 발생하더라도 적극적으로 비뇨기과,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부끄러움 없이 잘 치료받으시길 바라며 남성분들 또한 적극적으로 예방접종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